[IT 용어] OOP 한 번에 이해하기
프로그래밍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현대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중에서도 "OOP"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라고 하며,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구조화하는 데에 있어 효과적인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은 프로그래밍 실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OOP의 핵심 개념과 장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OOP(Object-Oriented Programming: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OOP"는 "Object-Oriented Programming"의 약어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라고 합니다.
이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패러다임 중 하나로, 프로그램을 여러 개의 객체로 구성하고 이러한 객체들이 상호 작용하며 동작하는 방식을 강조합니다.
또한,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모듈화와 재사용성을 높인다.
- 코드의 가독성을 향상시킨다.
-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만든다.(변형가능성)
- 주요 프로그래밍 언어들(예: Java, C++, Python)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한다.
쉽게 말해, 여러 개의 조직들을 하나로 뭉쳐 동작시킨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러 개로 조각내어 관리하면 오류가 발생할 경우 수정이 용이하고, 다른 프로젝트를 할 경우 재사용이 가능하여 효율적입니다.
-> 필요한 기능을 조각으로 떼어내어 와 붙인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면 이해가 원활할 수 있습니다.
다음 설명들을 외우려 하지 않고 이해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주요 개념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주요한 개념은 다음과 같습니다.
* 클래스 (Class)
: 클래스는 객체 생성을 위한 템플릿이며, 객체의 특성(attributes)과 동작(behaviors)을 정의합니다.
클래스는 데이터와 해당 데이터를 다루는 메서드(methods)를 함께 묶어놓은 구조입니다.
이렇게 객체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함으로써 코드의 가독성과 재사용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 객체 (Object)
: 클래스의 인스턴스(instance)로, 클래스에 정의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클래스에서 정의한 메서드를 호출하여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캡슐화 (Encapsulation)
: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처리하는 메서드를 하나의 단위로 묶어 클래스로 정의하여, 관련 기능들을 한 곳에서 관리하고 외부에서의 직접 접근을 제한합니다. 이는 코드의 모듈화와 보안성을 높입니다.
* 정보은닉(information hiding)
: 정보 은닉은 객체의 내부 데이터를 외부에서 직접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여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장하고 변경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상속 (Inheritance)
: 기존 클래스를 확장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정의하는 개념으로, 부모 클래스의 특성과 동작을 자식 클래스가 물려받아 재사용하고 확장할 수 있습니다.
* 다형성 (Polymorphism)
: 여러 객체가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공유하면서 각 객체가 다르게 동작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OOP의 5가지 원칙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다양한 설계 원칙이 있지만,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SOLID 다섯 가지 원칙입니다.
이 원칙들은 소프트웨어의 유지보수성, 확장성, 재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개발된 지침입니다.
1.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SRP)
: 하나의 클래스는 단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합니다. 즉, 한 클래스는 한 가지 기능 또는 역할에만 집중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클래스의 변경 사항이 해당 책임에만 영향을 미치므로 코드 유지보수가 더욱 쉬워집니다.
2.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OCP)
: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확장할 때에는 기존 코드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즉, 코드는 개방(확장)에 대해서는 열려 있고, 폐쇄(변경)에 대해서는 닫혀 있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변경이 다른 부분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LSP)
: 서브 타입(subtype)은 언제나 기반 타입(base type)으로 대체 가능해야 합니다. 즉, 어떤 클래스가 기반 클래스의 하위 클래스일 경우, 이 클래스를 기반 클래스처럼 사용해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야 합니다.
4.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ISP)
: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메서드에 의존해서는 안 됩니다. 즉, 인터페이스를 작은 단위로 분리하여 클라이언트가 필요한 메서드만 구현하도록 하여 불필요한 의존성을 피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5. 의존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DIP)
: 상위 모듈은 하위 모듈에 의존해서는 안 되며, 모든 모듈은 공통된 추상화된 인터페이스나 추상 클래스에 의존해야 합니다. 즉, 의존 관계가 역전되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모듈 간의 결합도를 낮추고 유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다섯 가지 원칙인 SOLID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설계에서 중요한 원칙들로,
이를 준수하면 보다 유지보수 가능하고 확장성 있는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현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클래스와 객체를 중심으로 코드를 구성하는 방식은 프로그램의 구조화와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만들어줍니다.
캡슐화와 정보 은닉을 통해 코드의 모듈화와 보안성을 강화하며,
상속과 다형성은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연성을 높여 프로그램의 품질을 향상합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과 장점을 이해하여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함으로써 효율적이고 견고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